TIL/Django

[Django] connection.queries always empty

oraange 2022. 10. 13. 17:26

django에서 작성한 orm이 어떤 식으로 쿼리가 날아가는 지 확인하기 위해 raw 쿼리를 찍어보려고 했는데 connection.queries를 해도 계속 [] 라는 빈 값이 나왔다. 어떠한 짓을 해도 쿼리의 개수가 0이었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인지 구글링을 하던 도중 여기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.

나는 django-extention을 사용하여 shell-plus를 쓰고 있는데, 쉘 플러스는 쿼리가 평가될 때 raw쿼리를 찍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 친구가 connection을 잡고 있는 것 같았다. 즉, 이미 shell-plus가 쿼리를 다 확인했기 때문에 내가 찍었을 때는 없는 것이었다...라고 생각이 든다.

반응형